최근 고급 쌀 품종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맛있는 쌀을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적절한 보관 방법에 대한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주식인 쌀, 그 맛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한 올바른 보관 방법과 보관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 보관의 중요성
품질좋은 쌀 들이 개발되면서 고급 쌀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고급 쌀에 대한 관심에 비해 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보관 방법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좋은 쌀을 구매하여 소비하더라도 적절하지 못한 보관 방법은 쌀의 품질을 빠르게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올바른 쌀 보관법을 알고 실천하는것이 좋겠죠.
쌀 보관 온도와 기간
농촌진흥청의 연구에 따르면, 쌀의 보관 온도에 따라 보관 기간이 크게 달라집니다. 4℃에서는 약 82일, 15℃에서는 58일, 그리고 25℃에서는 단 12일 동안만 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맛있는 밥맛은 보관 온도가 낮을수록 오랫동안 유지되는데요. 쌀을 신선하게 유지하려면 가능한 저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쌀 보관 방법
쌀을 신선하고 맛있게 보관하려면 낮은온도가 필요하다는것을 알았습니다. 또 밀폐된 용기(진공상태이면 더더욱 좋음)에 보관하면 신선도를 유지하는데 추가로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좀더 똑똑하게 쌀을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장 보관
가장 이상적인 쌀 보관 방법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냉장 보관 시 쌀의 산패를 막고, 해충이나 곰팡이의 번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상온 보관
냉장 보관이 여의치 않을 경우, 평균 온도가 15℃ 이하인 시기에는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소포장된 쌀을 구입해 빠른 시일 내에 소비하는 것이 품질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진공 쌀통 사용
진공 쌀통은 쌀의 산패를 방지하고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진공 밀폐 방식은 산소와의 접촉을 최소화하여 쌀을 장기간 보관할 수 있게 합니다.
진공 쌀통 VS 쌀 냉장고
일부에서는 쌀 냉장고가 쌀의 산패를 완벽히 방지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냉장고의 문을 여닫는 과정에서 산소와 습기가 유입될 수 있으며, 다른 음식에서 발생한 세균이나 곰팡이가 쌀에 전달될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진공 쌀통은 진공 밀폐 방식으로 산소와의 접촉을 최소화하여 쌀의 신선도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진공 쌀통을 구매하시려거든 진공력이 높고, 스테인리스 재질인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개발된 고급 쌀 품종들은 그 맛과 품질이 뛰어나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급 쌀의 맛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관 방법을 알고 있다면 맛있는 쌀의 품질을 더더욱 오래 유지하며 먹을 수 있겠죠. 이 글이 여러분의 쌀 보관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