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로 누워서 자야 올바른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많이들 들어보는 잔소리 중 하나죠. 실제로 잘못된 취침 자세는 척추에 부담을 주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알고있던 상식과 약간 다른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올바른 취침 자세와 그이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취침 자세는 왜 중요할까
반듯하게 누워서 천정을 본 자세가 바른 자세라고 많이들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자세는 보기엔 좋은 자세일 수 있으나 무조건 옳게된 자세는 아닐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죠.
서 있을때와 동일하게 허리가 앞으로 굽어 있는 자세는 신경이 좁은공간에 끼어 쉴 틈을 주지 않는 자세로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취침자세 뭐가 맞나?
똑바로 누우면 서있을때랑 비슷하게 앞으로 숙인 자세가 된다... 여기까진 대충 이해가 갑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자라는걸까요?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 배를 바닥에 두면 되나?
허리가 앞으로 굽어서 문제라면 배를 바닥에 대면 해결되는것어닌가? 이론상 대칭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엎드려자는 자세입니다. 목이 꺾이지 않게 주의하고 머리쪽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 좋은 자세가 될 수 있죠.
하지만! 실제로 행했을때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좋은 자세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추천하지 ❌
엎드려 자는 자세는 머리와 목이 받는 힘이 커지고 안구 혈액 순환을 방해, 녹내장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천정보는 정자세는 정확한 자세로
정자세로 자는 자세로 취침할 땐 허리를 S자로 만들어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선 올바른 사이즈의 베개도 선택해야 하며, 허리를 잘 잡아줄 매트리스도 필요하죠. 이러한 조건만 잘 갖춰준다면 좋은 자세중에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 자기 (일명 새우잠)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자세는 무릎관절과 고관절을 구부린 상태라고 합니다. 이는 우리가 알고있는 새우잠의 자세와 비슷하죠.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 허리에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무릎 사이나 무릎 밑에 베개를 끼우면 척추에 더욱 편안함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 한쪽 방향만 보고 잔다면 몸의 균형이 깨질 수 있으니 좌, 우 번갈아가면서 좌우 대칭을 유지해 주세요.
베개 사용의 중요성
낮은 베개를 사용하여 목 부분에 괴는 것이 척추를 올바르게 지지하고 통증을 방지하기에 유리합니다. 목과 머리가 자연스러운 위치를 유지하도록 하여 척추 전체의 정렬되는 높이의 베개를 사용 해 주세요
이상적인 잠자리 환경을 위해서
너무 푹신한 침대는 오히려 척추에 무리한 힘을 주어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돌방처럼 완전히 딱딱한 바닥이나 배기지 않는 정도의 단단한 침대가 좋다고 하죠. 척추를 올바르게 지지하고 전반적인 신체의 편안함을 증진시킵니다.
적절한 잠자기 자세는 꿀잠을 취할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 데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 척추를 올바르게 지지하고, 적절한 베개를 사용하며, 적당한 매트리스를 선택함으로써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