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환경에서 다중 모니터를 연결하여 작업하시는 분들이 있죠. 모니터 두개를 컴퓨터 한대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듀얼모니터 라고 합니다.
듀얼모니터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설정을 달리할 수 있는데요, 듀얼모니터 환경을 만들고 싶으신 사용자들을 위한 화면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래 사진들은 윈도우 11에서 촬영되었지만 다른버전의 윈도우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듀얼모니터 확장, 복제
사용 목적에 따라 확장이냐 복제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PC환경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여러개의 창을 띄워놓고 작업을 하게되는데 화면이 넓다면 동시에 띄우는 창의 갯수를 늘리거나 좀 더 유연하게 작업을 할 수 있을것이고, 내가 보고 있는 화면을 여러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을 땐 빔프로젝트나 커다란 모니터에 띄워 보여줄 수도 있을것 입니다.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로 이동하여 다중 디스플레이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복제 : 화면을 복제하여 표시합니다. 1, 2 모두 동일한 화면이 표시되며. TV등에 내 화면을 공유하고 싶을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확장 : 내 작업화면을 확장합니다. 각각의 모니터가 연결되어 커다란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모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1/ 2에만 표시 : 연결된 모니터 중 하나의 모니터에만 화면을 표시합니다. 모니터 번호는 식별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장 사용이라면 메인 모니터 설정
디스플레이 확장 모드를 사용중이라면 메인모니터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처음 연결되어 있던 모니터가 주 모니터로 설정되어 있을텐데요 필요시 이 디스플레이를 주 모니터로 만들기
를 선택하여 주모니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메인 모니터 설정 시 주화면 위주로 윈도우 사용 환경이 구성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정렬
듀얼모니터 확장을 사용할 경우 모니터를 배치한 모양에 따라 마우스 이동이 어색할 수 있는데요, 이때 디스플레이 정렬기능을 통해 실제 모니터 배치와 동일한 모양을 만들어 준다면 좀더 자연스러운 작업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