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족발, 돼지고기인데 강아지가 먹어도 될까요? 다른 돼지고기들은 문제 없이 먹으니 괜찮을것 같은데... 뼈만 빼고 주면 되지않을까? 고민중이시라면 강아지 족발 급여가 가능한지 이 글을 통해 알아보세요.
들어가며
족발은 한국 요리에서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로, 돼지의 발을 푹 삶아 만든 요리입니다. 족발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젤라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우리 강아지도 이걸 먹고싶어 한다는거죠. 돼지고기기도 하고 살만 잘 발라주면 괜찮을거 같긴한데, 사실 강아지에게 좋지만은 않다는것 알고계셨나요? 이어서 알아볼게요.
강아지는 족발을 먹어도 될까?
강아지에게 족발은 주지 마세요. 족발은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족발을 만들기 위한 양념이나 각종 조미료들이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나 족발뼈는 잘못 삼키면 강아지가 크게 다칠 수 있어요.
족발 섭취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는 부족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고염도 음식, 뼈가 있는 음식등을 강아지에게 급여하지 않는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새로운 음식을 강아지에게 급여하실 땐 보수적으로 생각하는게 좋아요. 알고보니 큰 위험은 없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일단은 조심하는것이 좋죠. 사람이 아주 어린 아기들에게 가시붙은 생선을 준다고 상상해 보면 좋을것 같아요. 섭취에 있어서 스스로 조절할 수 없고, 불편함을 소통할 수 없으니까요.
족발은 강아지의 적?
물론 족발에 포함된 젤라틴은 관절 건강에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족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보다는 위험성이 더 큽니다.
족발의 높은 염분은 강아지에게 탈수,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족발 뼈는 잘 부러지며, 소화기관을 손상시키거나 막힐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자체는 잘만 주면 괜찮아요
족발을 강아지에게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다른 돼지고기 부위는 급여가 가능하다고 알려진 경우가 많죠. 조리된 족발이 아닌 생 족발을 삶아 주는정도는 괜찮을 수 있어요.
양념과 소금을 완전히 제거하고, 뼈가 없는 부위를 잘게 썰어준다면 위험한 영양소와 뼈가 없어 간식으로 사용할 수는 있을거에요.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간식으로만 주어야 하며, 주식으로 주어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까지 준비해서 주는것보단 그냥 다른 맛있는걸 주는것이 낫겠죠?
결론
족발은 강아지에게 적합한 음식이 아닙니다. 염분과 뼈로 인해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음식들의 경우도 꼭 사전에 정보를 파악하고 급여 해 주세요. 또 안전하다고 알려진 음식이라도 강아지 체질,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급여방법을 꼭 살펴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