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를 해동시키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빠른 냉동법일수록 보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냉장 해동은 느리지만 비조리 상태로 2일 정도 더 보관할 수 있는 반면 빠른 해동법으로 해동 시에는 조리를 꼭 완료 한 뒤에 재보관 하여야 합니다.
또 냉동된 식품류를 재 냉동하는 건 세균번식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지양하셔야 합니다.
1. 냉장실에서 닭고기 해동시키기
1-1. 냉동된 닭을 냉장실에 넣습니다. 가장 안전하게 해동시킬 수 있는 방법이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동과정 중에 떨어질 수 있는 육즙이나, 포장 겉면에 발생하는 물기가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해동할 제품 전체를 포함할 수 있는 냄비 등, 용기에 담아 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일반적으로 냉동닭 500g 해동에는 약 다섯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냉장고 상태에 따라 해동 시간이 달라질 수 있어실험을 위해 2킬로 냉동닭을 24시간째 냉장실 해동중이나 아직 얼음이 잡힙니다. 이 때는 좀 더 해동시켜 주도록 합니다.
예상시간을 벗어나 곤란한 경우라면 아래에 소개해 드릴 빠른 해동법으로 긴급 조치를 해주세요.
1-3. 해동상태 확인을 위해 닭고기를 꺼내 육안상 성에가 없고 만져봤을 때 얼음이 잡히지 않는다면 충분히 해동된 것입니다. 얼음이 잡힌다면 좀 더 해동해주세요.
해동 완료된 닭고기는 냉장실에서 2일 정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해동된 닭을 냉동시키는 것은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재 냉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 냉동보관중인 육류는 세균 번식 속도를 늦춰주지만 해동과정에서 다시 냉동으로 가는 과정이 세균 번식의 시간을 벌어줍니다.
2. 싱크대에서 해동시키기
2-1. 포장상태로 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오염을 막기 위해서 포장을 해체하셨다면 지퍼백이나 크린백에 밀봉하여 넣습니다.
2-2. 포장된 닭 전체가 물에 잠길 수 있는 큰 그릇에 넣고 찬물을 채워 넣고 해동시킵니다 물은 30분 간격으로 갈아주어 온도를 지속적으로 낮춰줘야 합니다.
2-3. 일반적으로 500g 해동에 1시간이 걸립니다. 큰 닭일수록 시간을 좀 더 주셔야 하니 준비 계획에 반영해 주세요.
상온 해동된 닭고기는 조리 후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조리 법에 따라 기한이 달라질 수 있으니 첨가된 재료 기간도 꼭 알아보세요!
3. 전자레인지로 해동시키기
아주 간단하지만 모든 쩝쩝 박사 들은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닭고기의 맛을 가장 많이 잃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3-1. 육즙이 새지 않도록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습니다. 포장된 경우 포장 성분을 확인하셔서 필요시 제거해 주세요
3-2. 전자레인지 버튼에 해동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음식 무게가 표시된 버튼이 있다면 해당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 만약 기능이 없다면 2분 단위로 해동시키며 상태를 확인합니다. 너무 익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전자레인지 해동법도 동일하게 급속 냉동된 닭이기 때문에 조리된 후에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해동과정 중에 재료가 오염되지 않도록 주변 정리를 한 뒤 시작해 주시고 육류를 만진 손은 꼭 씻어주세요!
여기까지 닭고기 해동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