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건강정보

근육, 인대 부상 냉찜질? 온찜질? 적절한 찜질 방법 알아보기.

by 깁갑수 2024. 2. 21.
목차

근육, 관절, 인대를 다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경우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냉찜질이나 온찜질을 해주게 되는데요. 손상 직후엔 냉찜질을, 손상 후 1-3일이 지난 후에는 온찜질로 전환하여 찜질을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각각의 찜질 방법이 손상된 조직의 회복 과정에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인데요. 냉찜질과 온찜질이 환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며 근육, 관절, 인대 부상을 당했을 경우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냉찜질의 효과

  • 염증 및 부종 완화: 냉찜질은 손상 부위의 세포 내 대사 작용을 억제하여 염증과 부종을 완화합니다.
  • 혈관 축소 및 출혈 감소: 손상 부위의 혈관을 축소시켜 추가적인 출혈을 방지합니다.
  • 통증 완화: 냉기는 마취 작용으로 통증을 줄여줍니다.

부상 초기엔 환부가 붓고 염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부상직후라 통증도 상당할 것이고요. 냉찜질의 효과를 보면 부종완화, 통증 완화 등의 효과가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여 손상 직후엔 냉찜질을 적용하면 초기 증세를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게 되는거죠.

온찜질의 효과

  • 혈액 순환 촉진: 온찜질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이는 손상된 조직에 영양 공급을 촉진합니다.
  • 손상 조직 회복 가속: 온찜질로 인해 손상된 조직의 회복 과정이 가속화됩니다.

어느정도 부종이나 염증이 가라앉은 후에는 치료에 중점을 두는것이 좋겠죠. 온찜질이 주는 효과로 회복과정의 가속이 있습니다. 붓기가 빠지고 통증이 어느정도 가라앉은 1~3일 후라면 온찜질을 해줌으로써 회복 과정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열치료의 원리

온찜질은 다양한 열 치료 방법중 하나인데요, 열치료의 효과를 좀 더 알아보면 아래와 같아요.

열치료는 근육과 인대 등에 열을 가함으로써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며, 손상된 조직의 회복을 촉진합니다. 찜질은 피로가 쌓인 근육의 회복에 도움을 주며, 통증 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초음파 치료

특히 초음파 치료는 근육 속 깊은 부위까지 열을 전달할 수 있어 심부열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근육, 관절염, 근막통증 증후군, 조직유착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선 적용하기 쉽지 않죠. 큰 부상이 아니더라도 빠른 치료를 위해 물리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가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과 관절의 손상에 대한 초기 대응으로 냉찜질을, 회복 단계에서는 온찜질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초음파 치료와 같은 심부열 치료는 손상된 조직의 회복을 돕고 통증을 줄이는 데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고요. 손상 부위의 관리에 있어서 적절한 치료 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다면 좀 더 빠르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겠네요.

"갑수야 반갑수"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 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