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가을철에 접어들면서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9월 말부터 10월 말 사이에 접종을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시기로 권장됩니다. 이 시기에 접종을 받으면 독감 바이러스가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는 겨울 시즌에 대비하여 충분한 항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 항체 형성 시기: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면 항체가 형성되기 시작하여, 1개월 후에는 항체 수치가 최고점에 달합니다. 이렇게 형성된 항체는 약 5개월 동안 효과를 발휘하여, 겨울철 독감 유행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체 형성 시기를 반영하여 가을에 예방접종이 시작되는 것 이랍니다.
- 대상자: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 6개월 이상의 소아, 만성 심폐질환자, 당뇨병 환자, 신부전 환자 및 면역억제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들은 독감에 걸렸을 때 심각한 합병증을 겪을 위험이 높아 예방접종을 권장합니다.
- 접종 시기: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의 항원성을 고려하여 매년 바이러스 변이에 맞는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접종은 독감이 유행하기 2개월 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접종 방법 (접종 주기와 횟수)
- 9세 미만 어린이: 처음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경우,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이후에는 매년 1회 접종으로 충분합니다.
- 일반 대상자: 대부분의 성인 및 9세 이상 어린이는 매년 1회 접종을 권장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은 개인뿐만 아니라 공공 보건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예방접종을 통해 공공에선 독감의 전염을 낮출 수 있고 개인은 독감으로 인한 병원 방문, 학교나 직장 결석, 심각한 합병증 발생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